본문 바로가기
Other AZIT

귀여운 친칠라에 대해서 알아봐요

by 펫지트 2020. 11. 18.

안녕하세요~ 펫지트에요=ㅅ =

 

포켓몬스터의 피카츄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에요. 피카츄의 실제 모델이라고 하는 친칠라는 사랑스러운 외모뿐만 아니라 호기심과 독특한 성격의 매력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설치류 중에서도 평균수명 20살 이상으로 장수하는 동물이라고 해요.

 

오늘은 이 귀염귀염한 친칠라에 대해서 같이 알아봐요:)

 

친칠라의 주식은 건조 목초류들이라고 해요. 성장기에는 영양가있는 알팔파를 먹이는 것이 좋고 다자랐을때는 섬유질이 많고 저칼슘인 티모시를 주는게 좋다고 해요. 


사료를 먹으면서 치아가 과다하게 커지는 것도 방지가 된다고 하니 하루동안 먹을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제공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목초 이외에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1일 2회(아침과 저녁) 펠렛을 제공해주시는게 좋으며 목초 90% 에 펫렛 10% 비율로 주시면 된다고 해요. 친칠라 전용 펠렛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서 모양과 체질 등을 고려해서 구입하시면 된다고 해요.

 

간식으로는 주 1회에 건조야채나 말린 과일을 조금 주면 좋아요. 말린 과일을 좋아한다고 많이 주시는건 금물이에요.

설사나 컨디션이 안좋아질 수 있어요:)

 

식수는 매일 갈아주시고 식수를 제공할 그릇도 매일 깨끗이 씻어주셔서 해요.

 

친칠라는 기본적으로 화장실을 구분하지 못해요. 소변은 정해진 장소에서 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변은 아무곳이나 누기 때문에 억지로 교육시키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친칠라는 생각보다 냄새가 많이 나지 않는다고 해요. 매일 모래 목욕을 하면 몸의 먼지와 냄새를 모래에 흡착시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깨끗한 모래 목욕을 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셔야 된다고 해요.

 

사육시 적절한 온도는 10~20도, 습도는 40% 이하를 유지시켜주셔야 해요.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등을 이용해 최대한 적정 온도 유지를 해주세요. 온도나 습도에 민감한 반려동물은 키우실때 온습도계를 설치해서 관리하시는게 좋다고 해요. 

 

대부분 케이지에서 사육을 하시지만 케이지 밖으로 나와서 놀때는 집안의 가구나 심지어 전기코드도 갉아버릴 수 있다고 하니 주위에 치워주시는 편이 좋아요. 본능이기 때문에 교육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해요:)

 

친칠라는 피부의 건조나 얼룩을 방지하기 위해 피지선에서 라놀린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라놀린이 과도하면 털이 얽힐 수 있어서 반드시 매일 깨끗한 모래 목욕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면 특별한 손질이 필요하지 않다고 해요.

 

친칠라 털은 매우 미세하고 하나의 모공에서 50~200개 정도 난다고 해요. 건강을 유지하려면 가능한 고운 모래를 사용하여 솜털 머리 속 피부까지 깨끗하게 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해요.

 

친칠라는 얼굴 주위를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면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다고 해요. 가끔 장난으로 손가락을 깨무는 듯한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다른 설치류에 비해서 온화하고 친밀도가 높아서 익숙해지면 친근하게 다가온다고 해요.

 

가장 주의할 점은 학습 능력이 높은 동물이라서 좋은 기억뿐만 아니라 무서운 것도 바로 기억하게 된다고 하니 주의 해주세요:) 

댓글